본 대학원의 출판/미디어콘텐츠전공은 유구한 전통과 높은 전문성을 축적해온 최상위층 학과로 정평이 나 있다. 본 학과의 세부전공은 e-book, 멀티미디어 전자출판, 온라인 서점과 유통,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개발, 전자출판물의 스토리텔링 능력개발, 미디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실용적 영역들을 포함한다.

교육의 핵심은 전통에 기반한 미래출판의 실험적 가능성과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여 학계와 현장에서 유능한 인재로서 활약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우는 데 있다.

현재 본 학과를 졸업한 다수의 동문들은 대학 출판학과 및 전자출판과 교수로 재임하여 출판학회와 언론학회 등에서 활발한 학술활동과 후학양성에 매진하고 있고, 또 다른 다수의 동문들은 유수의 출판사 경영인과 핵심 편집인으로서 출판계의 성공 신화를 창출하고 있다. 졸업 후 학계, 출판사, 서점 및 유통사, 사보제작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교과목 안내
(출판, 미디어 콘텐츠)
출판, 정보미디어
e-book 이용자론 e-book산업과 컨텐츠 출판문화사, 교과서출판론, 학습출판시장과 판매조직론, 디지털출판론, 출판비평론
멀티미디어와 출판 출판콘텐츠기획론
뉴미디어콘텐츠와출판문화 출판콘텐츠와 미디어교육
출판경영론 출판유통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