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최근 급속한 매체 환경의 변화로 인해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전통적인 광고 업무 위주에서 벗어나 통합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광고는 물론 PR, CRM 등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정보화 시대와 글로벌화에 따른 기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기업이 커뮤니케이션을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플래닝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광고를 넘어선 다양한 전략적 도구들에 대한 이해 및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래닝 방식의 습득은 기업의 광고 담당자 혹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및 이들과 함께 일하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대행사의 실무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사항들이 되었다.

중앙대학교는 신문방송대학원뿐만 아니라 광고홍보학과 역시 마케팅 및 조직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국내 최초 및 최고임을 자부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게 새로운 환경 변화를 적극 수용하여 기존의 광고 전공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단순히 과목 명칭의 변경에 그치는 것이 아닌 커리큘럼의 근본적인 재설계 및 강사진의 구성을 꾀하였으며,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최고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자 한다.

교수진 소개
교수진 직책 담당과목 주요경력
조정식 광고전공 주임교수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 플래닝
전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소 연구위원
화장품, 음료, 식품, 이동통신, 패션 분야 등 IMC 및 매체 자문
황 장선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인터렉티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한국 인터넷 자율심의기구 이사
모바일 광고포럼 위원
한국 소비자원 자문위원
김 정현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전략적 브랜드 관리론 전 SBS 기획실
전 금강기획 마케팅 전략 연구소 책임연구원
김 정태 BBDO Korea 부사장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전 JWT Adventure상무
전 세종문화 실장
김 양훈 Leo Burnett 부사장 크리에이티브의 해부학 전 퍼블리시스 다이알로그 대표
전 웰콤갤러리
정 해동 Customer Insight 대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 인컴브로더 부사장
윤 혜진 TNS 상무 커스터머 인사이트와 데이터 분석
노 주영 BBDO 이사 브랜드매니저론 전 매일유업 팀장, 전 롯데제과 팀장

교과과정
과목명 강의내용
Basic 전략적 브랜드 관리론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시작하여 브랜드 자산 구축 과정 및 관리 전략을 다룬다. 아울러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 및 자산 관리 사례도 살펴본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매체 및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소비자 행동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다.
Interactive Brand Communication 디지털 융합 현상의 가속화로 인해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실무적 및 학술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전체 캠페인의 틀 안에서 뉴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새로운 매체 환경의 특성과 변화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Advanced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효과적인 캠페인은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광고 등과 관련된 다양한 컨셉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내적 및 외적 환경과 전략의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채널 플래닝 전통적인 광고 매체의 영향력의 약화 및 소비자들의 능동적인 정보처리는 기업의 매체 전략을 모든 소비자 접점을 포괄하는 소비자 중심의 매체 플래닝으로 전환시켰다. 본 과목은 그러한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미디어 플래닝에 대해 공부한다.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적으로 성공한 광고캠페인의 크리에이티브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그리고 실제 집행되기 전에 어떻게 판단하고 평가해서 실행이 될까?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해부학 크리에이티브는 크리에이티브를 구성하는 것들의 역할 수행도에 따라 감동을 시키기도 하고, 웃음을 머금게도 한다. 좀 더 직접적으로 얘기한다면 비주얼, 타이포, 레이아옷, 톤등 구성하는 모든 미장센들이 각기 역할을 수행할때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제작 할 수 있다 이 수업에는 크리에이티브를 해부해서 그 역할 기능을 연구해보자 한다.
콘텐트 크리에이션 전략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콘텐트들 (브랜드 동영상, 모바일 메시지, PPL 등)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이용방식의 변화에 따른 것인데, 새로운 유형의 컨텐츠의 제작은 기존의 TV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는 전혀 다른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본 과목이 다루고자 하는 것은 그러한 문제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포괄적인 의미로 데이터에 기반한 모든 마케팅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공부한다. 현재 실무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요 데이터베이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이론과 실무적 사례들을 다루게 된다.
Customer Insight와 데이터 분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래닝을 위해서는 고객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그 어느때 보다 높아졌다. 본 과목은 변화하는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조사 기법의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한 고객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브랜드 매니저론 브랜드 매니저의 업무를 중심으로 실무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브랜딩과 마케팅의 이론들을 추려서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기업현실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살펴본다.

* Marketi PR, 기업 커뮤니케이션 등 홍보 관련 과목들은 PR 전공에서 추가 이수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