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공
급속한 매체 환경의 변화 및 테크놀로지 혁신으로인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현시장이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전통적인 광고와 PR에서 벗어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통합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에 광고와 PR 전문가의 역할과 업무도 기업의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기업 및 비영리기관, 정부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를 아우를 수 있는 전략가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광고와 PR의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해 소비자 및 공중과 관계를 맺고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배출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전공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에 대한 이해 및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래닝 습득에 필요한 커리큘럼 운영을 통해 광고 및 홍보분야를 비롯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전략가 양성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과과정
과목명 강의 내용
MPR 조직과 주요 공중의 관계를 관리하는 PR의 특화된 기능으로써, 조직이나 제품, 서비스 평판, 마케팅 및 판매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되는 마케팅PR 활동에 관한 주요 학술적 논의와 쟁점을 소개한다.
기업PR 다양한 기업PR의 유형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초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국제PR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및 인터넷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확산으로 생긴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에 따른 PR의 글로벌화에 대응하는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다.
PR이론 PR 실무에 적용가능한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광고학, 홍보학 제반이론들을 학습하고 실재 현실문제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다학제 융복합 현대사회 트렌드 위에서 PR이론을 고민할 수 있다.
PR관리론 문제발견에서부터 해결전략 및 전술과 평가까지의 PR 기획과 관리를 위한 다양한 이론 및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능한 PR가 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정부PR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기업, 개인의 정부PR 커뮤니케이션, 정책 커뮤니케이션, 공공 커뮤니케이션, 공익 커뮤니케이션의 가치와 목표, 과정과 관리, 현상과 효과에 관련된 제반 학계 이론과 업계 실무를 학습하고 토론한다.
위기관리론 효율적인 PR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위기관리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며, 위기관리의 기본적 개념, 전술적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위기관리의 성공전략과 실패원인을 분석하며, 위기관리의 실행전략을 탐구한다.
뉴미디어PR 뉴미디어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와 정부, 기업 등 다양한 조직들의 PR 사례를 탐구하고 새로운 PR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PR개론 학문적인 접근에서 PR을 접근하여 현재적 PR의 정의와 속성, 역사 등을 이해하고, PR이론의 핵심개념과 지식을 학습한다.
PR콘텐츠
전략
PR이론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전략을 탄탄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중에게 적합한 채널과 플랫폼을 선정할 수 있다. 콘텐츠 전략은 마케팅을 비롯해 PR, 세일즈, 투자자관계, 제품 개발 및 서비스 부서 등 다양한 팀을 아울러야 하며, 이를 토대로 PR학문의 주요이론을 가지고 채널에 맞는 장기적인 콘텐츠 전략기법을 함양한다.
IMC 매체 및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소비자와 광고 광고와 마케팅 활동의 근간을 이루는 소비자와 인지, 감정,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과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요인을 살펴본다. 나아가, 소비자의 심리 및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향후 소비자행동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다.
인터랙티브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 광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무적 현상을 이해한다. 아울러 온라인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웹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전략과 관련된 통합적 사고의 틀을 학습한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수행하기 위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브랜드자산관리론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시작하여 브랜드 자산 구축 및 관리 전략을 다룬다. 아울러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 및 자산 관리 사례도 살펴봄으로써, 복잡한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 관리 과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 마케팅론 광고학, 광고실무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바라보기보다는 마케팅 자체에 대해 심도깊게 다루고, 다양한 마케팅 현상에 대해 논리적인 사고를 함양하며, 마케팅의 전반적인 문제들에 대한 인식을 통해 마케팅적 사고를 학습한다.
채널플래닝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접근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매체 환경의 변화와 매체 노출 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매체 활용법을 논의한다.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특히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현 상황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전반적인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를 통찰할 수 있도록 매주 새로운 화두를 제시하고, 미래 비즈니스에 대한 예측과 계획에 창의적 사고를 모색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에 대한 개념 및 특징, 소비자의 이용동기 등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과 이론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이와 함께 소셜미디어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측면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토대로 실무적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사례와 전략을 대해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