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가 확산될수록 방송의 역할 역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방송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통신과의 융합은 방송의 지평을 끊임없이 넓혀 주고 있다.

본 전공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송인들을 재교육시키고 미래의 방송인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방송영상 및 뉴미디어의 고유한 특징과 사회적 역할을 이용자, 생산자, 산업 및 경영의 측면에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본 전공은 공중파 방송뿐만 아니라 케이블TV와 위성방송등 유료방송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공부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나 DMB, IPTV 등 새로운 미디어와 관련된 종사자들도 이에 해당한다.

교과목 안내
공통과목 커뮤니케이션이론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전공과목 뉴미디어론 뉴미디어연구이론과방법
방송제도론 방송정책론
방송영상제작론 방송편성론
미디어콘텐츠기획론 디지털컨텐츠비즈니스
디지털미디어와법 북한언론과사회
뉴미디어연구방법 융합시대의방송정책
미디어경제학 디지털미디어와저작권
예비과목 방송수용자론 비교방송론
정보사회와뉴미디어 뉴미디어콘텐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