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퍼블리싱
디지털 미디어 퍼블리싱 전공은 ‘다양한 차세대 첨단기술들과 실무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겸비한 디지털 미디어 산업계의 포스트 휴먼 인재를 양성한다’는 핵심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중과 소통이 필요한 각종 디지털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와 이해, 실제 현업 리더들과 함께 산업별 이슈와 그에 따른 전략도출을 위한 프로젝트들을 통한 취업 역량강화에 기여한다. 더 나아가 4차산업혁명에 따른 변화와 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풍부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추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동 전공의 교육과정은 향후 산학연계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형 수업 등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것이다.

교과목 안내
과목명 강의 내용
뉴미디어 퍼블리싱 문화 뉴미디어 퍼블리싱 문화에 대한 다양한 사상과 이론들을 탐구함으로써 급속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제작자, 그리고 이용자 문화들을 해석하는 질적 분석 방법과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둠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첨단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디지털미디어의 이해와 스토리텔링을 기본으로 하는 저널리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둠
융합 콘텐츠 스토리텔링 인문학과 기술이 결합된 뉴미디어콘텐츠의 생산,유통,소비 생태계의 특징을 살펴보고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고찰
스마트미디어시대의 미디어정책론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현황과 변화,디지털 콘텐츠시장 연구, 디지털 콘텐츠의 진흥과 규제 제도 연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미디어정책 방향 등에 대한 연구 등을 탐구
디지털미디어와 테크저널리즘 저널리즘의 원칙들이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어떻게 보장되는지, 새롭게 야기되는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고찰하며, 디지털 미디어환경에서 블록체인,암호화화폐, 가상현실,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이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생산,소비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보고 성공적인 테크저널리즘 사례들을 연구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사례에 대한 질적연구와 방법론을 학습하여 미디어교육 현장의 문제와 개선책을 제시하며 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사례들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탐구하고 직접 논문형식의 글을 집필한 후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
디지털마케팅 관리론 디지털미디어기업을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신상품개발, 가격관리,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경영들을 다양하게 연구하며, 이러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성공적 미디어기업 경영을 위한 시장창출 및 마케팅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
퍼블리싱콘텐츠 기획론 출판의 개념에서 확장된 퍼블리싱 이라는 개념을 다양한 플랫폼과 함께 설명하며, 관련된 이론학습 및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통해 자기만의 퍼블리싱 콘텐츠를 기획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