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퍼블리싱 전공은 ‘다양한 차세대 첨단기술들과 실무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겸비한 디지털 미디어 산업계의 포스트 휴먼 인재를 양성한다’는 핵심 철학을 바탕으로 대중과 소통이 필요한 각종 디지털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와 이해, 실제 현업 리더들과 함께 산업별 이슈와 그에 따른 전략도출을 위한 프로젝트들을 통한 취업 역량강화에 기여한다.
특히, 예술을 비롯한 인문, 사회과학 전공자들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AI, VR/AR, Robot, Blockchain과 같은 새로운 혁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러한 기술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 코딩교육을 통해 4차산업 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풍부한 스토리텔링 경험을 토대로 혁신기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추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동 전공의 교육과정은 ‘방관자에서 제작자로’라는 기치를 내걸고 뉴미디어 기술을 기획, 제작하는 역량(Technical Artist)을 개발하고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며 이를 위해 산학연계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형 수업을 개설, 매 학기 주요과제로 개인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것이다.

교과목 안내
과목명 강의 내용
Basic 디지털 퍼블리싱 이해와 활용 ‘오늘날 이 순간에도 퍼블리싱 되지 않는 미디어란 없다.’ 전통 미디어부터 소셜미디어, 모바일 앱, VR까지 다양한 뉴미디어콘텐츠와 디지털 퍼블리싱에 관한 이론과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미디어 제작능력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개발하는 데 강의의 초점을 둔다.
디지털 미디어 연구방법론 ‘그 뉴스는 어떻게 순식간에 많은 Buzz를 일으키고 빠르게 전파되었을까?’ 사회문화적 디지털 미디어 현상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연구 능력을 강화한다.
디지털 테크 저널리즘 ‘신문과 방송이외에 게임과 VR도 미디어가 될 수 있을까?’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콘텐츠이지만 유튜브나 트위치와 만나 인터넷 세상을 평정하게 된 시대.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 개발을 위한 사례와 분석적 접근을 학습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어떻게 그 글과 사진의 주인공은 소셜미디어를 보고 있는 그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을까?’ 디지털 미디어의 이야기 구성과 미학적 재현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저널리즘
스토리텔링 진화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끊임없이 진화하는 스토리텔링의 세계를 입체적으로 연구하며, 실제 저널리즘과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되는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한다. AR저널리즘과 VR저널리즘에 이어 뉴욕타임스 등이 도입한 몰입형 스토리텔링(Immersive storytelling)을 넘어 인공지능 스토리텔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저널리즘의 세계를 연구한다.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 영화와 게임산업 중심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구조와 현황을 살펴보고 방송, 영화와 게임과 같은 대표적인 디지털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운영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 환경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산업의 퍼블리셔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미디어 알고리즘 분석 ‘파이선’이나 R의 기초적인 알고리즘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업계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저널리즘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신문과 방송, 매거진 등 오프라인 저널리즘과 인터넷과 SNS 등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을 이해하고 뉴스밸류 판단과 논평, 아젠다 제시로 압축되는 저널리즘의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그런 학습을 토대로 저널리즘 기사 작성 실습을 통해 표현력과 판단력, 선구력, 방향제시력 등 인 사이트 있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Advanced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미디어 ‘왜 아마존의 제프베조스는 ‘워싱턴포스트'를 인수했고, 세일즈포스 창업자는 ‘타임'지를 인수했으며, 왜 트위터 창업자는 ‘Medium’을 만들었을까?‘ 실제 기술의 접목으로서 전통 미디어의 가능성도 달라지는 시대, 초지능과 초연결로 집약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미디어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겨울 방학 중에 미국 CES 견학 및 실리콘밸리 방문.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단순히 단방향으로 공급하는 글과 영상으로서의 미디어가 아닌, 팔리는 콘텐츠로서의 미디어는 스토리부터 미디어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는 시대. 다양한 디지털 퍼블리싱의 유형과 특성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변화와 제작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데이터 사이언스와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라디오를 인터넷에서 혁신한 Pandora는 음악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시청자의 취향을 알아내고 페이스북과 유튜브는 글이나 영상을 추천하는 데이터의 마법. 데이터가 과학에서 비즈니스로 적용되는 영역이 바로 디지털 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퍼블리싱 마케팅 이제 페이스북, 네이버와 구글을 지탱하는 마케팅, 광고산업을 빼고는 아무것도 알리기 힘든 디지털 세상.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의 유형과 소셜 미디어 기반 온라인 마케팅 사례를 살펴본다.
디지털콘텐츠 이용자론 고객이 아닌 팬으로서, 단방향 미디어가 아닌 참여형 콘텐츠로서 달라져온 시대적 변화. 기존의 미디어 수용자 입장과 다른 능동적인 프로슈머로서 이용자의 역할 변화를 조명하고, 이용자 중심의 퍼블리싱 문화를 탐색한다.
퍼블리싱 콘텐츠 기획론 활자에서 영상으로, 카메라에서 드론, AR 등 신기술과 라이브 방송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기술에 따른 콘텐츠 기획의 힘. 디지털 퍼블리싱에서도 기획의 중요성이 더 커진 점을 고려하여 퍼블리싱에 필요한 기획의 과정과 기획자의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 퍼블리싱 유통과 경영론 아이튠스와 아마존의 Kindle 신화, 앱스토어, Netflix를 만든 것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유통, 바로 생태계이다. 디지털 퍼블리싱의 유통 과정 및 변화된 퍼블리싱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퍼블리싱 경영에 대해 탐구한다.
디지털 퍼블리싱 저작권 ‘냅스터와 페이스북을 만들었던 Sean Parker가 참여했던 스포티파이(Spotify)는 어떻게 거대 아이튠스를 변화하게 만들었을까?’ 디지털 퍼블리싱 정책과 디지털콘텐츠의 국내외 저작권에 대해 탐구한다.
최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의 미디어 적용 워드프레스가 평정한 미디어 콘텐츠 세상과 Google AML, Facebook의 Instant Article 등, 인터넷/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들은 어떻게 변화해왔고 실제 우리 생활에서 숨쉬고 있는지 기술적용 사례에 대한 조망과 미래를 살펴본다.
디지털 정보보호와 블록체인 디지털 미디어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인 데이터, 정보와 알고리즘을 운영하는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위협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보호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는 암호, 인증, 전자서명, 블록체인, 해킹과 디지털 포렌식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보호 분야 기술을 탐구하고 분석한다.
디지털 휴먼과 가상현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휴먼은 뉴스, 엔터테인먼트, 영화와 방송영역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분야와 더불어 디지털 휴먼 관련 기술과 산업을 살펴보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서비스 가능한 디지털 휴먼과 가상현실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