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정보화 시대며 커뮤니케이션 시대이다. 따라서 현대의 조직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이미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이에 대한 보편타당한 지식체계 즉,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예측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운용과 그 응용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게 요청된다.

따라서 전문적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언론인의 양성은 물론 현재 매스미디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업인들의 재교육이 필연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대학원은 미디어경영.저널리즘(신문잡지)와 방송영상뉴미디어 및 PR, 광고, 출판. 미디어 콘텐츠(출판.정보미디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수 있는 새로운 인력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양성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의 철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